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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면접후기

현대 모비스 면접 준비 1 (기업 정리)

by 보보쓸모 2023.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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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모비스

현대 모비스 로고

기업 요약

현대 모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FEM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직서열 공급하고 있다. 모듈 뿐만아니라 부품 제조 사업과 국내외 운행중인 현대·기아자동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모듈 및 부품제조(약 80%) - 자동차 핵심 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을 생산하여 현대와 기아에 공급하고 있으며, 제동, 조향, 에어백, 램프, 전장, 자동화 부품 등 다양한 차량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A/S용 부품(약 20%) - 국내외에서 운행하는 현대와 기아에 필요한 보수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로고 의미

MOBIS : Mobile과 System의 합성어. 자동차를 이루는 부품과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을 표방한다.

 

최근 수정 (2023.01.06 기준)

MOBIS : MObility Beyond Integrated Solution의 약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전문 기업을 표방한다. 

 

- CES 2023에서 '뉴 모비스(NEW MOBIS)' 비전을 공개하며,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 전략의 본질을 강조하기 위해 MOBIS의 의미를 재정의 하였다.

 

 

비전

Innovation for Humanity, Mobility for Tomorrow
인류의 미래를 위한 혁신, 내일의 모빌리티 그 중심에

 

현대 모비스는 기술 혁신으로 차세대 자율주행, 친환경차, 커넥티비티 분야에서 성장을 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동 경험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제공하기 위해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인포테인먼트 :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이 둘을 모두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차량기반 미디어 소비 시간은 점차 늘어날 예정이기에, 이는 차량 부품 업체인 모비스가 사활을 거는 영역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책임 있는 혁신, 청정 기술을 활용한 모빌리티 구현

 

모비스는 '책임있는 혁신', '청정 기술을 활용한 모빌리티 구현'을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비전으로 설정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책임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며 지역사회 가치 창출을 위해 기여하고자 노력하고자 한다.

 

 

5대 핵심가치 & 인재상

1. 고객 만족

2. 도전

3. 소통과 협력

4. 인재존중

5. 글로벌 경쟁력

 

 

 

사업지 소재

연구소 : 마북, 의왕, 서산

생산거점 : 진천(전장품), 창원(제동, 조향부품), 대구(전동화), 울산(전동화), 광주, 김천, 서산, 아산, 안양, 이화, 천안, 충주, 평택

 

 

ESG 계획

2020 - 에너지관리시스템 GEMEMS 고도화 완료

2030 - 사업장 폐기물 매립 ZERO 100% 달성

2040 - RE100 달성

2045 - 탄소중립 달성

 

40년 까지 사업장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45년에는 공급망까지 탄소중립을 완료하는 시나리오이다.

 

모비스는 지속가능 탄소중립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는 글로벌 부품사로 도약하기 위해

사업장 → 공급망·제품 밸류체인 → 지역사회 로 확장하는 4대 추진전략을 이행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4대 추진 전략

1. 사업장 감축 가속화

2. 체계적 공급망 관리

3. 탄소저감 제품 확대

4. 지속가능 파트너십 운영

 

 

최근 ESG 이슈

- 현재 '환경 에너지 경영 시스템 인증인 ISO14001을 취득했고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DP)에 적극 참여 중이다.

- 모비스는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 월드지수에 편입되었다. 월드지수란 시총 기준 글로벌 2500개 기업 중 상위 10%에 속하는 기업에 주어지는 최고 등급이다. 모비스는 올해를 포함하여 2년 연속 선정되었는데, 그 이유는 탄소중립 이행 및 기후변화 시나리오 고도화를 시행했기 때문이다.

 

 

 

모비스 SWOP

S(strength) : 우량한 재무구조

현대 모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차량 모듈 및 부품을 직서열 공급하면서 안정적이면서 우량한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W(weakness) : 전동화 부문 적자 지속

모비스의 전체적인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을 보면 부진한 모습을 보인다. 가장 주된 요인은 전동화(EV) 부문에서 아직 수익성이 좋지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 전동화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차후에 해결될 것으로 판단된다. 

 

O(opportunity) : 차세대 전기차, 자율주행 시장 성장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2차 전지와 전기차 소재 등 수요도 폭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대 모비스는 현대차 그룹에 직서열로 전동화 모듈 및 부품을 공급하면서 안정적이고 확실한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다. 

 

T(threat) : 무허가 부품 불법 판매

A/S용 사후관리 부품에서 짝퉁 부품이 유통되고 있다. 짝퉁 부품은 품질 테스트를 철저히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장기적으로는 모비스 브랜드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대 모비스는 상표권 침해를 단속하고 있고 앞으로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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