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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면접후기

현대 모비스 면접 준비 5-2 (생산 제품 정리)

by 보보쓸모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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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솔루션

현가

에어서스펜션

고압의 공기를 이용하여 에어스프링의 높낮이를 조정하는 현가장치

 

고속 주행 시 차고를 낮추어 조정성을 확보하고, 공기 저항력을 최소화합니다. 비포장도로에서는 차고를 높여 차체를 보호합니다. 또한 승차/하차/화물 적재 시에 차고를 조절하여 편리한 탑승/하차/적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화물 적재와 상관없이 차고를 유지함으로써 최적의 주행을 구현합니다.

 

 

제동

iMEB2

전동부스터와 ESC의 일체형 모델. 강력한 회생제동 성능 및 기존 대비 빠른 응답성과 높은 수준의 페달감을 제공합니다. OTA를 지원합니다.

 

iMEB2 : iMEB2(Intergrated Mobis Electronic Brake)는 모비스의 2세대 전동식 통합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강력한 회생제동 성능은 연비 향상 및 탄소 중립 구현에 도움을 주며, 모터를 이용한 전동식 부스터의 기민한 액추에이팅 성능은 ADAS 및 자율주행 제어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자율주행을 위한 리던던시 확장성이 있으며, 모비스에서는 EMB, Brake by Wire 등 미래차를 위한 다양한 제동시스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VEB

진공부스터를 모터식으로 대체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2Box 형태로 패키지에 유리하며, 강력한 회생제동 성능 및 기존 대비 빠른 응답성과 높은 수준의 페달감을 제공합니다. OTA를 지원합니다.

 

VEB : VEB는 진공부스터를 모터식으로 대체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주제동 기능은 VEB, ABS/ESC 기능은 MEB에서 담당하는 2Box 형태의 시스템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 때 패키지 성능, 회생제동 성능, 리던던시 성능의 장점이 있습니다.​

 

 

MEB

전자식 제동장치인 ABS, 차량 자세 제어장치 ESC의 통합장치. 엔진/미션/LSD/구동모터/조향장치 등 다양한 차량내 장치와 Cross Domain 제어를 수행하여, 최적의 차량 구동/제동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MEB : CBS 및 ABS와 함께 TCS, ESC 등의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드라이빙 조건에 맞는 최적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빠른 응답성능과 제동거리의 감소 효과를 제공합니다. 스마트긴급제동(AEB)/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등 주행보조 기능을 대응 가능합니다.​

 

 

EPB

기계적인 방법이 아닌 스위치 작동을 통해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시스템

 

EPB : 기존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의 핸드브레이크 기구와 기계식 케이블을 삭제하고 전기 모터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차량내 전자식 스위치와 주차 브레이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향상, 경량화를 통한 연비 향상과 뛰어난 안정성, 전자식 버튼 스위치로 운전자의 편의 증대를 제공합니다.​

 

 

조향

EPS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차량의 진행방향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조향 시스템으로 운전 편의성 및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EPS :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운전자 의도대로 바꾸기 위한 장치로서 전자식 조향 시스템인 EPS는 기존의 유압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차량의 조건에 따라 모터를 고정밀 제어하여 최적의 조향성능을 제공하는 조향장치로서, 운전 편의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모비스의 EPS는 뛰어난 반응성과 조향감뿐만 아니라 오류분석시스템(FMEA)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며 다양한 차량 요구성능에 따라 R-EPS, P-EPS, C-EPS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R-EPS (Rack Electric Power Steering) : 모터가 바퀴 축에 직접 장착되는 밸트 방식의 EPS. 저마찰 고효율 출력이 가능하며 주로 중대형 이상의 차량에 사용

* P-EPS (Pinion Electric Power Steering) : 모터가 피니언 기어에 장착되는 방식의 EPS. 주로 중형~중대형 차량에 사용

* C-EPS (Column Electric Power Steering) : 모터가 스티어링 휠 조향 축에 장착되며 주로 중형 이하의 차량에 사용

 

Advanced System

Steer by Wire와 후륜조향 시스템 적용을 통해 제품경량화 및 회전반경을 축소하고 조향 반응성과 안정성을 향상하여 조향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조향감, 조향 응답성 개선 및 조향비 가변을 통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을 대응하고 향후 자율주행과 전기차 전환을 대비한 고신뢰성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RWS(Rear Sheel Steering) : 후륜조향시스템을 추가 적용하여 회전반경을 기존대비 축소시켜 조향 효율성 및 주행 안정성을 제공​

SBW(Steer By Wire) : 기계부품으로 연결되었던 기계적 움직임을 전자장비를 통하여 전달함으로써 구조의 간소화를 통한 경량화와 반응성 및 안전성을 향상

 

 

 

 

램프

헤드램프

헤드램프는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엄격한 법규 체계를 갖고 있으며, 차량 디자인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품입니다.

모비스는 ADB*, High Resolution, ADAS 센서(Radar, Lidar) 연계 램프 시스템 등의 제품 라인업을 토대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양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 ADB (Adaptive Driving Beam): 하이빔 주행 중 선행차 및 대항차 감지 시 해당 부분만 하이빔을 소등하는 시스템

 

 

리어램프

리어램프는 운전자의 주행 상태를 후방차에게 알려주는 기능성 부품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디자인이 매우 강조되는 부품입니다.

모비스는 엄격한 품질 준수와 뛰어난 디자인 구현 능력을 토대로 글로벌 완성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리어램프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차별화된 디자인 및 최적화 설계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몰/그릴 램프

자동차에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주간주행등(DRL), 안개등과 같은 소형 램프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헤드램프를 차량의 범퍼단에 장착하고, 스타일적 요소가 강한 DRL을 상단에 장착하는 차량이 늘면서 소물류 램프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비중이 늘면서 그릴부를 활용한 램프가 증가하고 있고 모비스는 다양한 그릴램프 솔루션으로 차량 이미지를 차별화 합니다.

 

 

램프 전장품

램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는 전장 부품으로 LDM, ECU, 레벨링모터, 엑추에이터, FAN 등이 있습니다. 램프에 신기술이 추가됨에 따라 램프 내의 전장 부품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량 주변 환경에 맞게 빔패턴을 변화시키는 AFS, 운전자의 야간 시인성과 대항차의 눈부심을 줄여주는 ADB 등 첨단 기술까지 구현하며 램프 핵심 부품으로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LDM (LED Driver Module) : LED 광원에 전류를 공급하여 제어하는 전장품​ Sequential Turn Signal 등 다양한 기능 구현​

ECU (Electronic Control Unit) : AFLS ECU, IFS ECU 등 램프의 최신 기술을 구현하는 전장품
CAN을 사용하여 타 부품과 통신

* AFLS (Adaptive Front Lighting System) : 차량의 조향각과 속도 등 운행조건 및 도로 상황에 적합한 조명패턴을 구현하는 시스템
* IFS (Intelligent Front lighting System) : ADB(Adative Driving Beam)과 동일, 하이빔 주행 중 선행차 및 대항차 감지 시 해당 부분만 하이빔을 소등하는 시스템

 

 

 

 

전동화

전력변환 시스템

전력변환부품은 전기모터의 구동, 전장부하에 전원 공급,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제품입니다. 부품, 회로 및 시스템 설계의 소형화와 전력반도체 및 자성체 손실 저감에 의한 고효율화, 여러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ICCU (Integrated Charging Control Unit)​ : 차량 내 시스템의 복잡성 해소, 와이어 하네스 감소, 장착공간의 확보, 냉각구조 공유 등의 목적으로 OBC와 DC-DC Converter를 통합한 제품입니다.

OBC : 차량외부의 상용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하여 PHEV/BEV 내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PCU(Power Control Unit) : 차량내 고전압 배터리의 직류전력을 3상 교류전력으로 변환하여 전기모터의 토크 및 속도를 제어하는 Inverter와 저전압(12V) 직류전력으로 변환하여 차량 내 전장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DC-DC converter를 통합한 제품입니다.

 

 

 

구동 시스템

전기동력부품은 전기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동화 차량에 동력 전달 및 회생 제동 기능을 합니다. 경량/고효율/소형화 등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모터를 자체 설계 및 생산 노하우를 통해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전 타입의 전동차에 적용 중입니다.

 

EDU 3-in-1 System​ : EDU 3-in-1 System은 구동모터, 인버터, 감속기를 하나의 하우징에 최적화 통합한 제품입니다. 고성능/고효율 구현 기술, 고전압계 시스템 절연 성능 확보 기술과 NVH 저감 등 핵심 기술을 적용 중입니다.​

Traction Motor : 구동모터는 전기차에서는 감속기와 모듈형태로 장착되어 내연기관 차량의 엔진 역할을 수행하고, 하이브리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장착(TMED)되어 저속, 고토크 영역에서 차량을 구동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동화 차량의 동력원입니다.​​

HSG : HSG(Hybrid Starter & Generator)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 시동 및 고전압 배터리 충전에 사용되며, 가속시 엔진의 동력 보조에도 사용됩니다.

In-Wheel Motor : 각 휠의 내측에 전기 모터를 장착하여 독립적으로 구동 및 제동하는 전동식 구동 시스템차량의 가속/선회 안전성 및 연비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배터리 시스템

배터리 시스템은 전동차(xEV) 전기모터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고 동시에 회생 제동시 전기에너지를 충전하는데 사용됩니다. 고에너지밀도를 통한 주행거리 증대, 열관리시스템 적용을 통한 냉각 효율 증대, 배터리 전기에너지를 통한 연비향상 등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전 타입의 전동차 배터리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48V BSA (LDC integrated) : 48V와 12V 전력 변환을 위한 양방향 컨버터 (DC-DC Converter)와 배터리 상태 정보를 측정, 연산하는 배터리 관리 장치(BMS)를 통합한 48V 배터리 시스템입니다.
가속 시 토크 보조 및 12V 전장품 전원을 공급하며 차량 감속 시 회생되는 에너지를 다시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BSA (Battery System Assembly) : 전동차(xEV) 에 적용되는 배터리 시스템으로 차량 구동을 위해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모터에 공급합니다.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 배터리 셀의 전류/전압/온도를 실시간 센싱하고, 현재 상태를 측정 및 제어함으로써 전동화 차량용 배터리 팩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관리 시스템입니다.

 

 

 

48V Mild Hybrid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구동 시스템의 토크 보조 및 12V 전장품 전원을 공급하며 회생되는 에너지를 다시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독렵형 컨버터 시스템과 배터리 시스템을 일체형으로 양산하여 차량 연비 개선 및 CO2 배출을 줄이고자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컨버터/BMS 일체형 통합형 보드 : 48V와 12V 전력 변환을 위한 양방향(Buck-Boost) 컨버터 및 배터리 상태 정보를 측정, 연산하는 배터리 관리 장치

냉각팬 일체형 BMA(Battery Module Assembly) : 다수의 리튬 배터리를 모듈화하고 일체형 공냉식 시스템 적용으로 배터리 출력 성능 및 수명 향상

경량 및 박형 PRA : 리튬 배터리 충방전 제어를 위한 스위칭 및 전류 센싱, 과전류 보호를 위한 퓨즈로 구성되어 배터리 신뢰성 향상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생성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여 차량 및 비차량 어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킬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전기화학 반응의 결과물로 오로지 물 만을 배출하기 때문에, 탄소를 비롯한 각종 유해물질이 없는 대표적인 친환경 시스템입니다.

 

Fuel Cell Stack : 연료전지 스택(Fuel Cell Stack)은 전기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한 핵심 부품입니다. 막전극접합체(MEA), 금속분리판 등으로 구성된 단위셀을 반복 적층 및 조립한 형태로, 각 셀에서는 수소연료와 대기 중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PFC Module :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 Powertrain Fuel Cell)은 연료전지 시스템(PMC, Power Module Complete)과 전기동력시스템(PE, Power Electric)부품을 결합하여 모듈화 한 제품입니다.
* PMC :스택 + 운전장치(수소/공기공급 + 열관리시스템)
* PE : 모터 + 감속기 + 인버터 + 배터리 + 컨버터 어셈블리

Fuel Cell Pwerpack : 연료전지 파워팩(Fuel Cell Powerpack)은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저장 시스템 및 전력변환 장치를 일체형으로 결합한 제품입니다.
연료전지 파워팩을 탑재함으로써 손쉽게 수소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각 응용 제품에 맞춘 최적 배치 설계를 통해 지게차, 굴착기를 비롯한 다양한 비차량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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