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채권] 워렌버핏이 모으고 있는 무위험 월배당 초단기채 ETF - SGOV

by 보보쓸모 2024. 12. 3.
반응형

최근 워렌버핏이 경기침체를 예상하며 현금성 자산을 늘리고 있죠. 애플, 금융주 등을 매도한 현금을 SGOV와 같은 초단기채권을 사모으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안전한 월배당 초단기채 ETF인 SGOV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렌버핏이 매수한 SGOV?

버크셔해서웨이 홈페이지에서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워렌버핏이 가지고 있는 투자현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아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https://www.berkshirehathaway.com/reports.html

 

https://www.berkshirehathaway.com/reports.html

 

www.berkshirehathaway.com

 

버크셔해서웨이 24년 3분기 사업보고서

 

이번 24년도 3분기 사업보고서 3번째 페이를 확인해보면, SGOV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단기미국채권에만 288,031 백만 달러를 투자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투자 자산의 2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식 투자가 271,650 백만 달러로, 주식보다 더 큰 비중으로 미국단기채권에 투자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년과 비교해 봐도 2배 이상 미국단기채 규모를 늘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의중은?

버핏 관련 뉴스

최근 경제 뉴스를 보면 심심치 않게 버핏의 현금 보유 비중을 다룬 기사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금성 자산인 현금과 미국 단기채를 상당 비중으로 보유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주식이 AI기반으로 너무 높아져 이에 대한 대비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버핏 지수로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증시의 버핏 지수

버핏 지수는 기업의 총 시가총액을 국내총생산(GDP)로 나눈 값인데요/ 주식 시장이 과대 평가되었는지 또는 저평가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가치 평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게 버핏지수가 100이 넘으면 시장 지수가 과열되었다고 판단합니다. 현재는 200이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버핏은 왜 SGOV, 미국 단기 채권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일까요?

 

 


SGOV, 미국 단기 채권

SGOV 1년 차트

 

SGOV 차트를 보면 일정한 변동을 보이고 있는데요. 한 달 간격으로 변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차트를 보면 변동이 꽤 크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축 스케일을 자세히 보시면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급등락이 1%가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GOV는 미국 단기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최대 3개월 이내 단기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면, T-Bills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하는 무위험 단기 국채로 미국 정부의 신용을 바탕으로 만기 1년 미만의 채권을 말합니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신용을 바탕으로 하기에 디폴트 위험도 없는 무위험 자산으로 간주합니다.

 

운용사
iShares (BlackRock)
출시 연도 2020년
만기 범위
0-3개월 미국 국채
지수
ICE 0-3 Month US Treasury Securities Index
운용보수 0.09%
자산규모 $27.7B
배당률(분배율) 4.82%

 

수수료는 0.09%로 SGOV와 동일한 ETF인 BIL(0.14%)보다 0.05% p 더 낮습니다. 이 때문에 배당률도 약간 더 높게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단기채권에 투자한다면, SGOV를 매수하면 됩니다.

 

매월 1일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뾰족뾰족한 차트 형상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성과를 보이려면, 매 월 초반에 매수하는 것이 좋겠죠(그래도 변동폭이 매우 작기에 큰 의미가 없긴 합니다.ㅎㅎ)

 

 

즉, 워렌버핏은 가장 안전한 미국 단기 채권을 매수해 경기 침체나 주식 시장 폭락에 대비한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SGOV는 그럼 누가 투자하는 것이 좋은가?

 

  1. 현금을 달러로 보유하고 있는데, 그냥 주식 계좌에 예치하고 있는 경우
  2. 안전하지만 고금리를 원하는 경우
  3. 월 배당 채권을 찾고 있는 경우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냥 내버려 두고 있다면, SGOV를 매수해서 매월 배당을 받을 수 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고금리 기조로 배당률이 4.8%이기 때문에 괜찮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