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매

[경매] 두 번째 경매 낙찰 후기 - 2편 경매 & 낙찰 후 과정

by 보보쓸모 2025. 2. 20.
반응형

두 번째로 경매에서 물건을 낙찰받았습니다. 그래도 한 번 낙찰을 받고 한 사이클을 돌려보니(아직 매도 과정이 남았지만) 조금은 편안한 맘으로 경매에 참여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경매 참여 과정과 낙찰 후 과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2025.02.20 - [부동산/경매] - [경매] 두 번째 경매 낙찰 후기 - 1편 권리분석, 임장, 낙찰가 산정

[경매] 두 번째 경매 낙찰 후기 - 1편 권리분석, 임장, 낙찰가 산정

제 올해 계획이 낙팔낙팔로 경매 투자 시드금을 늘리는 게 목표입니다. 그런데 첫 낙찰 과정에서 알게 된 전세대출이 있으면 주택취득에 제한이 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행동으로

probably-useful.tistory.com

 


STEP6. 경매 참여

의정부지방법원

사건 관할 법원인 의정부지방법원에 갔습니다. 의정부지방법원은 그동안 경매 참여하면서 가장 많이 갔던 법원이라 이제는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경매법원에 들어가서 똑같이 입찰표를 작성하고 입찰함에 넣고 개찰을 기다렸습니다.
입찰표 작성 시에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계산해온 감정가 대비 70.5%인 124,080,000원으로 작성해 냈습니다.
 


▼입찰표 작성 및 개찰 참여 방법은 아래 링크 확인해주세요.
2024.12.17 - [부동산/경매] - [경매] 첫 경매 낙찰 후기 - 3편 경매 참여와 낙찰 후 과정

[경매] 첫 경매 낙찰 후기 - 3편 경매 참여와 낙찰 후 과정

권리분석, 온라인 시세 조사, 임장, 낙찰가 산정을 끝마치고 경매에 참여했습니다. 인생 첫 낙찰이라 기쁘면서도 어리둥절한 감정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진짜 시작임을 느끼면서 매도까지

probably-useful.tistory.com

 


 
개찰 결과, 입찰 참여자 1명으로 단독 낙찰받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낙찰에는 입찰 참여자가 6명으로 박빙이었는데, 이번 건은 단독 낙찰받아 순간 혼란이 왔습니다. 내가 분석을 잘 못 한 건가? 실수를 한건가? 하지만 이미 낙찰받은 거고, 어떻게 매도하는지에 따라 투자 향방이 결정된다고 생각하기에 다시 정신을 차렸습니다.
 
어찌 되었든 나름 싸게 낙찰받았다고 생각하면서 물건지로 향했습니다. 
 

낙찰 영수증

 


STEP7. 경매 서류 열람 (SKIP)

아! 이번에는 경매 서류 열람하러 따로 민사 신청과에는 가지 않았습니다. 의정부 법원은 3-4시 이후에도 서류가 안 올라와서 시간 낭비라고 생각해 바로 물건지로 갔습니다. 
 


STEP8. 점유자 만나기

낙찰받자마자 점유자를 만나거나 연락처를 전달하려고 물건지로 향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마침 점유자가 안에 계셨고, 현재 임대 계약 내용과 집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임대 계약은 3월까지로 단기 임대 계약으로 거래를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4월까지 임차를 하고 싶다고 하셔서, 이 부분은 향후 소유권 이전 받은 다음에 결정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거래를 진행한 부동산과 연락해 잔금치르고 소유권 이전 된 날로부터 월세를 일할 계산해 넘겨받기로 구두로 합의까지 마쳤습니다.

집 내부 수리 사항 체크

 
집 내부도 보여주셔서 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했고, 창이 넓게 있어서 서향이어도 답답하지는 않았습니다. 1~2인이 거주하기 좋은 상태였습니다.
 
단, 벽지는 다시 해야 할거 같았고, 못이랑 벽이 파여 있는 부분은 퍼티로 메워야 할 것 같았습니다. 또 점유자 분이 세면대 수도관도 손봐야 할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보일러, 집기류는 문제없이 사용 중이라고 전해 들었고, 수리할 부분이 조금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양호해서 크게 수리비가 들어갈 부분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음은 대출 및 잔금 납부 과정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