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임원면접 대표 질문 리스트
Q. 상사가 부당한 업무지시를 한다면?
- 이 질문의 핵심은 부당함을 판단하는 가치와 사고체계이다.
- 가장 먼저 부당함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하자. 이때 비윤리적 행위를 타겟팅하면 좋다.
- 기업은 신입사원으로서 부족함을 인정하고, 배우려는 겸손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뽑고 싶어 한다.
- 업무지시의 불법성 여부만 판단하자. 업무를 지시받았을 때 불법적 요소의 유무만을 확인하겠다고 답변하면 된다. “만약 불법적 요소가 있다면 회사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 노력을 해보고 안된다면 차상위 상사에게 보고하겠다. “
- 윤리적 문제가 있는지 판단한 뒤에, 없다면 상사의 지시를 따른다. 이외의 문제는 스스로의 능력 문제라는 것을 인정하자. 반면 누가 봐도 비윤리적인 지시일 경우 해당 상사에게 공손하게 질문한 뒤에, 차상급 의사결정자 또는 감사팀에게 정식으로 확인한 후 업무를 처리한다고 답변하자.
[면접관이 알려주는 “상사가 부당한 업무를 지시한다면?” 질문의도!]
https://www.youtube.com/watch?v=vOrhHRLUyRI
Q. 가장 힘든 상사는 어떤 유형의 상사일 것 같나요?
- 어떤 유형의 사람과는 함께 일할 수 없다는 답변은 일단 틀렸다.
- 일하기 힘든 ‘상사’의 유형을 콕 집어 묻는다면, 이는 지원자의 겸손을 확인하려는 의도이다. 이때는 내가 다른 사람에게 잘 맞추는 사람임을 관련 경험과 사례를 들어 어필하자
- ‘고객 관점이 없는 사람’ 또는 ‘고집불통인 사람’을 제시하는 것이다. 고객은 안중에 없이 귀를 닫은 채,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을 제시하자.
- 사람의 특징이 아닌 나의 관점과 태도를 어필하는 ‘고객관점이 없는 사람’, ‘고집불통인 사람’, ‘이기적으로 일하는 사람’ 등의 부류를 말하자.
[면접관이 밝히는,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상사의 유형은?’ 질문 해석]
https://www.youtube.com/watch?v=Eb2hKQggJZc
Q. 자네 꿈이 뭔가?
- 이 질문의 의도는 (1)입사 후 포부를 더 자세히 듣고, (2) 바로 퇴사하고 이직할만한 사람인지 검증하기 위함이다. (3) 사람의 그릇의 크기를 확인하고 싶기 때문이다.
- 입사 후 회사에서 어떻게 성장할지 설명해야 한다. 꿈은 입사 후 포부 내용과 연결하여, 본인이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걸 제시하는 것이다.
- 직책이나 포지션은 꿈이 될 수 없다. 그 직책과 포지션을 통해 어떤 기여를 할 것인가가 꿈이다.
- 꿈을 묻는 질문은 커리어 내에서 본인의 목적을 얘기하는 것이라는 걸 유념하자. 입사 후 포부와 비슷하지만, 삶 전체를 보고 생각한 내용을, 추상적이라도 그대로 전한다는 차이가 있다.
[면접관이 밝히는 ‘자네 꿈이 뭔가?’ 질문 의도!]
https://www.youtube.com/watch?v=WU6I8hGsuw8
Q. 해당 직무에 취업이 되지 않는다면 뭐 할 거예요??
- 일관성과 방향성을 물음으로서 진정성을 확인하는 질문이다. 해당 직무에 취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가 중요하다.
- 왜 그 직무에 취업하려고 하는가? 만약 그 이유가 명확하고 그것으로 커리어를 쌓아가려는 의도가 있는가?를 정리해 어필해야 한다.
- 여기서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실패 후 피드백하여 재도전하는 뚝심이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Q. 공백기 대답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공백기 자체는 문제는 아니다. 그런데 일관성이 떨어지거나, 아무것도 안 하고 시간을 보냈으면 문제이다.
- 1년 정도의 취업 준비 기간은 “이 기간에 어떤 게 부족했는지를 끊임없이 피드백하고 보완하며 취업을 준비해 왔다”라고 말하면 된다.
- 나이가 많거나 이직 준비 중이라면 공백기 관련 질문을 반드시 준비하자. 해외 어학연수, 취업 준비로 인한 공백기가 6개월-1년 정도 있는 사람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말자. 필살기를 잘 준비해서 어필하면 된다.
[면접관이 밝히는, “공백기 때 뭐 하셨어요?”질문의 핵심!]
https://www.youtube.com/watch?v=C2BZ_LBGdQ0
Q. 신입지원, 제 나이 필터링 될까요?
- 데이터 상으로 30대 초반까지 합격률에 별 차이가 없다. 하지만 30대 중반 이상은 최종합격이 어려웠다.
- 나이 많은 신입사원을 좋게 보는 경우는 성숙하고 조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상사의 권위에 따르고,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불이익을 감수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 30대 초반까지는 괜찮다 / 의사소통에 강점이 있고 성숙하다는 점을 어필하자 / 공백기에 대한 답을 반드시 준비하자
[면접관이 답한다! 내 나이, 신입으로 지원하기에 괜찮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q2heKmgIWWo
Q. 직업윤리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 정직은 분석력, 의사소통력,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모든 역량의 상위에 존재한다. 정직은 원칙을 얼마나 이해하며, 원칙을 고수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가와 관련돼 있다.
- 정직에 대한 가치가 정말 있는 사람이라면, 작더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느라 손해 본 경험을 제시하라. 대표적으로 돈, 시간 등의 자원을 잃은 경험일 것이다.
- 지원 산업 분야에서 발생했던 큰 사건을 조사하여 제시해 보자.불법적인 요소로 인해 산업과 회사가 타격을 입은 경우를 통해 정직의 중요성을 깨달았음을 어필해 보자
- 마무리 포인트는 비슷한 경험에서 조직이 타격을 입는 경우를 보았고, 이를 통해 정직의 중요성을 확실히 깨달았음을 어필하자.
Q.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대로 다 말해보세요.
-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 면접자의 시장 정보 수집력을 확인한다. 산업에 대한 지식수준과 자사에 대한 이해도를 검증한다.
- 개떡 같은 질문에 찰떡 같이 답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서이다. 이런 류의 질문은 필살기를 적용할 수 있다.
답변 준비 방법
- 홈페이지 또는 신문기사 등의 오픈된 정보를 숙지하자
- 가능한 현직자 인터뷰를 많이 하자. 현직자 인터뷰는 나의 관심도와 기업의 경쟁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단순 조사한 내용이 아니라 현직자의 언어를 파악할 수 있기에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 답변의 마무리로 해당 기업의 신사업 계획, 회사만의 경쟁력을 정리해서 어필하자.
[면접관이 밝힌다!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시오! 왜 묻는 거야?]?]
https://www.youtube.com/watch?v=d5LvESzH3Js
Q. 스트레스는 어떻게 풀어요?
- 회사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취미활동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지원자가 회사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 도박, 주식과 같은 중독성 있는 취미활동 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이 필요한 스트레스 해소법은 지양하자. 성장 관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건강하고 좋은 방법을 제시하자.
[면접관이 밝히는 “스트레스 어떻게 풀어요?” 질문의도]
https://www.youtube.com/watch?v=K9-9r3japSo
Q. 우리 회사의 단점을 말해보세요.
- 전형적인 낚시 질문으로 너무 열심히 답변하면 안 된다. 최대한 피하는 게 좋다.
- 기본적으로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어떻게 답변할까?
- 반드시 미괄식으로 얘기하자.
- 디테일한 촌철살인의 단점 피드백은 금물이다.
- 신사업 분야 또는 성장분야를 다루는 게 좋다. 신사업 또는 성장 중인 분야는 부족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성승세로 가고 있지만, 이렇게 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어필할 수 있다.
[면접관이 밝힌다! “우리 회사 단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Gu2mPD9p1M
'취업 > 취업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인성면접 임원면접 시뮬레이션 (면접 바이블 2.0_면접왕 이형) (0) | 2023.02.26 |
---|---|
[9] 인성면접 임원면접 어필하는 방법 (면접 바이블 2.0_면접왕 이형) (0) | 2023.02.26 |
[7] 인성면접 임원면접 준비하기 (면접 바이블 2.0_면접왕 이형) (0) | 2023.02.26 |
[6] 면접 준비 연습 (면접 바이블 2.0_면접왕 이형) (0) | 2023.02.26 |
[5] 1분 자기소개 준비하기 (면접 바이블 2.0_면접왕 이형) (0) | 2023.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