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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취업 준비

[5] 자소서 작성하기 (자소서 바이블2.0_면접왕 이형)

by 보보쓸모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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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작성하기

- 문단의 구조는 4단계를 따른다.

1. 소제목 [How(3C) + Result(product)]
2. 3C 40~60%
3. 4P 50~60%
4. 인사이트  좋은 문구 인용 (글자수 제약이 있을 때는 생략가능)

 

소제목 작성법

-  소제목은 How+Result “~~을 통한(통해) ~~ 달성(완성)” 형태로 작성한다.

 

3C 작성법

-  3C는 결국 4P를 빛나게 도와주는 내용이기 때문에 4P와 연결되지 않는 3C 내용은 애초에 적을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  소제목부터 3C, 4P로 흘러가는 일관성이 강점이 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  간혹 3C에 너무 많은 양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4P보다 많은 양을 써서는 안 된다.총 글자수의 30~40% 정도로 제한을 걸고 작성해야 한다.

 

 

4P작성법

-  이미 자소서 첫 줄인 소제목에서 이미 Product는 언급했기 때문에 Product를 제외한 3P를 나열식으로 작성한다.

-  3P를 그대로 옮기고, 문장을 연결하는 수식어를 놓거나 문장을 완성하면 된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소제목에서 제시한 How를 먼저 적어주면 더 좋다.

 

인사이트 작성법

- 평소 학습했던 좋은 책에서 인용해도 무방하다.

- 내 경험에 여운을 남기는 좋은 방식이지만, 글자 수의 압박을 받는 경우에는 생략해도 무방하다.

 

 


 

글자수를 조절하는 방법

1. 늘리는 것은 4P로 줄이는 것은 3C로 해라

2. 300자 정도 차이가 난다면, 늘릴 때는 3C를 고정하고 4P를 늘리고 / 줄일 때는 3C를 요약하고 4P는 글자수를 지켜야 한다.

3. 만약 500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라면, 글을 처음부터 다시 써야 한다. 자칫 글 자체가 어색해지고, 전달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소제목은 그대로 옮겨 쓰더라도, 3C4P를 좀 더 디테일하게 옮겨야 한다.

4. 글자 수에 압박이 있는 경우 인사이트는 생략해도 무방하다.

 

 


 

 

자소서 퀄리티 높이기(비즈니스 레터 체크리스트)

1.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있는가?
2.     결론이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3.     소제목 또는 첫 문장이 요약과 압축이 되었는가?
4.     말하고자 하는 결론이 서두에 배치되어 있는가?
5.     근거가 직무, 산업, 직장 중 한 가지와 연결되었는가?
6.     한 개의 문단 또는 답변에서 한 개의 메시지로 답변했는가?
7.     문장을 최대한 짧게 구성했는가?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있는가?

-  질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장은 전부 삭제한다.

-  질문과 나의 글을 번갈아 가면서 보고 내 글의 어떤 표현, 단어, 문장이 질문과 일치가 되고 불일치가 되는지 체크해야 한다.

 

결론이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 내가 제시한 결론, 성과, 생각, 철학, 깊이 등의 근거가 그저 나의 주장과 생각이면 안 된다.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

- 내가 주장하는 문장과 근거가 되는 문장을 찾아보고, 근거가 되는 문장이 수치화된 혹은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했는지 체크해야 한다.

 

소제목 또는 첫 문장이 요약과 압축이 되어있는가?

- 핵심이 요약과 압축되어 있는 소제목 또는 첫 문장은 면접관의 시선에서 더 주목하게 된다.

- 소제목 작성은 How+Result로 작성해야 한다. How는 구체적으로 내가 한 액션을 요약+압축하여 표현하고, Result는 수치화된 결과물을 제시하자

 

말하고자 하는 결론이 서두에 배치되었는가?

- 작성한 글 또는 말에 핵심 내용이 가장 앞부분에 배치 되어야 한다.

- 핵심 내용을 뒤쪽에 배치하는 순간, 읽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 소제목 혹은 첫번째 문장을 통해 전체 내용을 요약해야 한다. 이때 명확한 수치와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읽고 싶은 자조서를 만들어야 한다.

 

근거가 직무, 산업, 직장 중 한 가지와 연결되었는가?

- 취업의 우선순위를 ‘직무> 산업> 직장’이라고 설명했다. 직무와 연결되면 대부분의 질문에 답변이 가능하다.

- 직무가 딱 연결되지 않는다면 산업과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것도 방법이다.

- 지원 동기, 입사 후 포부는 직장에 연결되어야 한다.

- 질문에 따라 직무, 산업, 직장 중 어디에 포커스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그에 맞는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 나의 주장의 근거가 되는 부분이 내가 지원하고 있는 직무, 산업, 직장과 연결성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한 개의 문단 또는 답변에서 한 개의 메시지로 답변했는가?

- 한 개의 문항, 한 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는, 메시지를 한 가지로 압축해서 전달하자.

- 한 개의 키워드를 설정하고 이에 맞지 않는 내용은 과감하게 버리고, 내용을 일관성 있게 재구성해야 한다.

 

문장을 최대한 짧게 구성했는가?

- 쉼표(,)로 연결하는 문장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 문장을 최대한 짧게 작성해야 한다.

- 문장 길이가 2줄을 넘어가는 게 있는지 체크해 보고 수정해야 한다.

 

 

 


 

 

 관련영상

[면접관의 언어로 경험이 정리 된건지 모르겠다면? 필살기 엣지 있게 만들기 #4 : 비즈니스 레터 체크 리스트]

https://www.youtube.com/watch?v=xBbkJ8t0WmM

- 두괄식, What, Why, How를 집중적으로 어필, 질문에 대한 답변만 작성, 근거가 없는 말은 하지 않기, 쉬운 언어로 작성

- 이후 비즈니스 레터 체크 리스트로 검토한다.

 

 

[자소서 소제목 작성 노하우, 경제신문에서 배운다!]

https://www.youtube.com/watch?v=GtRoBdIG8Rg

https://www.youtube.com/watch?v=x5P1zH9rWHY

- 두괄식 표현이 필요하다.

- 소제목부터 2번째 줄까지 요약과 정리가 잘되어 있어야 일기 좋은 자소서가 된다.

- 수치화된 표현으로 요약을 해야 한다.

 

 

[합격자 스트리밍 : 상반기 끝나고 지금 바로 해야 하는 것]

https://www.youtube.com/watch?v=2dtndq6Wz9U

- 아르바이트, 인턴 등을 하면서 성공경험을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 날마다 그 과정을 기록하고 이를 3C4P 등으로 정리해 내 것으로 만든다.

 

 

[면접관이 합격도장 찍게 만드는 자소서 작성법]

https://www.youtube.com/watch?v=F2v556i7Y7c

- 행동을 나열하는 형태 X, 가장 의미 있는 핵심 행동에 대해 디테일하게 풀이해야 한다.

-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해야 한다. 1.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가, 2. 무엇을 해결했는지 명확히 알고 있는가.

- 디테일이 살아 있어야 한다. How, Result가 자세해야 한다.

 

 

[면접관이 뽑을 수밖에 없는 자소서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9Ykj9XyJ8NE

- 대부분의 자소서의 문제가 목표에 근거가 없음’, ‘문제해결 근거 없음’, ‘배경설명만 있음’, ‘숫자가 전혀없음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3C4P가 준비되어야 한다.

- 나한테 중요한 내용보다 면접관이 보기에 중요한 내용을 두괄식과 수치로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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